당신이 페이스북을 통해 마케팅을 해보겠다는 마음이 들었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반드시 해야 할 것이 바로 페이지다.
현재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로필계정을 통해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친한 사람들과 소식을 주고받는다. 하지만 프로필 계정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당신이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페이지를 만들어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적인 비즈니스 홍보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보자. 당신이 친구들과 함께 카페에 앉아 이런저런 재미있는 얘기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갑자기 한 영업사원이 대화에 끼어들어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을 보여주고 세일즈를 한다. 아마도 이런 경험은 많이 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영업사원은 대부분 실적이 별 로인 사람들이 많다. 단순이 내 상품을 누군가에게 보여주면 필요한 사람은 사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세일즈를 했기 때문이다.
영업 또는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과 장소이다. 적절 한 타이밍에 자신의 상품이 무엇인지 말하고, 적절한 장소( 분위기)에서 내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다.
페이스북에서도 마찬가지다. 프로필계정으로 무언가를 홍보한다면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릴 것이다. 사람들은 프로필 계정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공간이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페이스 북 페이지는 어떨까? 이곳은 사람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이름으로 정하고 정당하게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홍보, 광고가 있더라도 사람들은 의아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원래 마케팅을 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OO생명의 '100세 노후 보장세미나'에서 OO생명 보험상품을 홍보했다고 언짢아하는 사람이 없듯이 말이다.
두 번째는 내 서비스(혹은 상품)에 맞는 타겟 된 고객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필계정은 기본적으로 내 친구를 기반으로 시작된다. 오프라인에서 친구였던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친구가 되고 그들과 소통을 하다 친구의 친구로 확장되는 개념이다. 즉 당신의 인맥 그 이상을 벗어나기 힘들다. 하지만 페이지는 다르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페이지광고를 활용하여 내 타겟 된 고객에게 내 메세지를 전달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내 서비스에 적합한 고객(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인맥뿐만 아니라 당신의 서비스에 타겟된 신규고객을 유치함으로서 당신의 비즈니스의 규모와 가치를 높일 수 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마케팅은 어떻게 접근해야할까? 페이스북페이지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개략적으로 표현한 그림을 보자.
현재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로필계정을 통해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친한 사람들과 소식을 주고받는다. 하지만 프로필 계정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당신이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페이지를 만들어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적인 비즈니스 홍보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보자. 당신이 친구들과 함께 카페에 앉아 이런저런 재미있는 얘기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갑자기 한 영업사원이 대화에 끼어들어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을 보여주고 세일즈를 한다. 아마도 이런 경험은 많이 해 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영업사원은 대부분 실적이 별 로인 사람들이 많다. 단순이 내 상품을 누군가에게 보여주면 필요한 사람은 사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세일즈를 했기 때문이다.
영업 또는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과 장소이다. 적절 한 타이밍에 자신의 상품이 무엇인지 말하고, 적절한 장소( 분위기)에서 내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다.
페이스북에서도 마찬가지다. 프로필계정으로 무언가를 홍보한다면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릴 것이다. 사람들은 프로필 계정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공간이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페이스 북 페이지는 어떨까? 이곳은 사람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이름으로 정하고 정당하게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홍보, 광고가 있더라도 사람들은 의아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원래 마케팅을 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OO생명의 '100세 노후 보장세미나'에서 OO생명 보험상품을 홍보했다고 언짢아하는 사람이 없듯이 말이다.
두 번째는 내 서비스(혹은 상품)에 맞는 타겟 된 고객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필계정은 기본적으로 내 친구를 기반으로 시작된다. 오프라인에서 친구였던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친구가 되고 그들과 소통을 하다 친구의 친구로 확장되는 개념이다. 즉 당신의 인맥 그 이상을 벗어나기 힘들다. 하지만 페이지는 다르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페이지광고를 활용하여 내 타겟 된 고객에게 내 메세지를 전달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내 서비스에 적합한 고객(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인맥뿐만 아니라 당신의 서비스에 타겟된 신규고객을 유치함으로서 당신의 비즈니스의 규모와 가치를 높일 수 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마케팅은 어떻게 접근해야할까? 페이스북페이지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개략적으로 표현한 그림을 보자.
구성요소는 고객가치(Customer Value), 고객세분화집단 (Customer Segment), 초기고객(팬)유입, 고객(팬)관리 4가지다.
이중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페이스북 마케팅을 해야하는지, 어떤 기술(기능)을 활용해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를 궁금해 하지만, 실제로 중 요한것은 첫번째 고객가치와 두번째 고객 세분화 집단이다.
이 두가지를 언제나 명확해야 한다. 왜 그럴까? 현재 페이스 북을 살펴보면 수천, 수만명의 팬을 데리고 있는 페이지들이 수없이 많다. 하지만 팬들을 많이 확보했다고 페이스북 마 케팅에 성공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은 '페이스북페이지 활성화'가 아니라 '페이스북페이지 마케팅'이다. 고객가치와 세분화된 집단이 명확하지 않다면 단순히 오락 형 페이지 (특정한 목적성 없이 재미있고 웃긴 콘텐츠 위주 의 페이지)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
중요한것은 고객가치와 고객 세분화 집단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굿옥션 대학교(가칭)주변에서 공인중개사를 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의 고객세분화집단은 누구 인가? 당연히 굿옥션 대학생, 대학가 상권에서 점포를 얻으 려고 하는 소상공인들일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제공할 고 객가치는 무엇인가? 당신이 제공할 고객가치는 '부동산중개 업'이 아니다. 고객가치는 고객세분화집단에게 필요한 콘텐츠, 재미있어할 만한 콘텐츠, 당신을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콘텐츠들이다. 예를 들면 대학 가주변의 맛집 정보, 원룸 얻을때 주의할 점, 대학가상권분 석 콘텐츠 등 일반 사람들에게는 어렵지만 당신이 오랜 기 간 동안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그런 정보들 말이다.
나머지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이벤트, 인게이지 등 어려 운 것들은 찾아보거나 교육이나 검색을 통해 얼마든지 해결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정말 신기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팬수, 좋아요수, 댓글수를 보고 페이스북 마케팅이 잘됐는지 안됐는지를 판단한다. 아마도 눈앞에 숫자가 먼저 보이기 때문에 그런 듯하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자. 우리는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을 많이 받기위해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는 것이 아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즉 구매, 재구매, 브랜딩이 되지 않으 면 그것은 그냥 페이스북을 가지고 재밌게 놀았던 것뿐이다.
제대로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서두르지 말고 무엇 보다 먼저 컨셉, 다시말해 고객가치(Customer Value)와 고 객세분화집단(Customer Segment)부터 확실히 하자.
나머지는 단지 배우면 그만이다.
다음 회부터는 고객가치와 고객세분화집단이 정해졌다는 가정하에 페이스북페이지 마케팅 실전에서 쓰이는 반드시 알아야하는 엣지랭크(Edgerank)와 초기고객을 확보하는 방 법인 페이스북광고(Facebook A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중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페이스북 마케팅을 해야하는지, 어떤 기술(기능)을 활용해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를 궁금해 하지만, 실제로 중 요한것은 첫번째 고객가치와 두번째 고객 세분화 집단이다.
이 두가지를 언제나 명확해야 한다. 왜 그럴까? 현재 페이스 북을 살펴보면 수천, 수만명의 팬을 데리고 있는 페이지들이 수없이 많다. 하지만 팬들을 많이 확보했다고 페이스북 마 케팅에 성공한 것이 아니다.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은 '페이스북페이지 활성화'가 아니라 '페이스북페이지 마케팅'이다. 고객가치와 세분화된 집단이 명확하지 않다면 단순히 오락 형 페이지 (특정한 목적성 없이 재미있고 웃긴 콘텐츠 위주 의 페이지)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다.
중요한것은 고객가치와 고객 세분화 집단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굿옥션 대학교(가칭)주변에서 공인중개사를 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의 고객세분화집단은 누구 인가? 당연히 굿옥션 대학생, 대학가 상권에서 점포를 얻으 려고 하는 소상공인들일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제공할 고 객가치는 무엇인가? 당신이 제공할 고객가치는 '부동산중개 업'이 아니다. 고객가치는 고객세분화집단에게 필요한 콘텐츠, 재미있어할 만한 콘텐츠, 당신을 신뢰할 수 있을 만한 콘텐츠,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콘텐츠들이다. 예를 들면 대학 가주변의 맛집 정보, 원룸 얻을때 주의할 점, 대학가상권분 석 콘텐츠 등 일반 사람들에게는 어렵지만 당신이 오랜 기 간 동안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그런 정보들 말이다.
나머지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이벤트, 인게이지 등 어려 운 것들은 찾아보거나 교육이나 검색을 통해 얼마든지 해결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정말 신기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팬수, 좋아요수, 댓글수를 보고 페이스북 마케팅이 잘됐는지 안됐는지를 판단한다. 아마도 눈앞에 숫자가 먼저 보이기 때문에 그런 듯하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자. 우리는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을 많이 받기위해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는 것이 아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즉 구매, 재구매, 브랜딩이 되지 않으 면 그것은 그냥 페이스북을 가지고 재밌게 놀았던 것뿐이다.
제대로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서두르지 말고 무엇 보다 먼저 컨셉, 다시말해 고객가치(Customer Value)와 고 객세분화집단(Customer Segment)부터 확실히 하자.
나머지는 단지 배우면 그만이다.
다음 회부터는 고객가치와 고객세분화집단이 정해졌다는 가정하에 페이스북페이지 마케팅 실전에서 쓰이는 반드시 알아야하는 엣지랭크(Edgerank)와 초기고객을 확보하는 방 법인 페이스북광고(Facebook A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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