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8일 화요일

부동산 경매 굿옥션 부동산중개업에 있어서 키워드마케팅의 종류와 키워드 활용방법 [칼럼: 박병갑]


인터넷마케팅의 종류
부동산중개업과 관련한 인터넷마케팅에는 키워드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 지식인마케팅과 sns인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부동산중개업에 있어서 활용가능한 부분중에서 오늘은 키워드마케팅에 관하여 체크해보고자 합니다.
각각의 마케팅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독자적으로 활용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병행을 하고 함께 활용을 해야 더욱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마케팅이란
첫 번째로 키워드마케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키워드마케팅은 말그대로 키워드를 활용하여 부동산사무실의 물건 및 부동산중개업소를 홍보하는 것입니다.
키워드마케팅의 시작은 오버추어라는 다국적회사가 국내포탈업체(다음 야후등 네이버는 빠짐)와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하면서 많이 알려졌습니다. 물론 국내포탈 자체적으로도 키워드마케팅에 관한 영업을 하고 있으며 부동산중개업을 포함한 전 분야에 걸쳐서 마케팅에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어버렸습니다.
초창기에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 광고주입장에서 키워드마케팅은 아주 매력적인 마케팅방법이었고 키워드마케팅을 통하여 많은 수익을 이룬 경우도 많았습니다. 즉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구매하여 사이트를 등록하면 소비자가 키워드를 국내외 포탈업체을 통해서 검색을 하였을 때 내 사이트가 홍보되는 방식입니다. 필자 또한 키워드마케팅 초기에 원룸 오피스텔과 관련한 업무에서 키워드를 활용하여 사이트를 홍보하고 매수자작업을 통해 계약을 이루어냈습니다.
이후 부동산시장 활황과 더불어 “원룸”이라는 키워드는 부동산중개업계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되어버렸고 클릭당 단가도 비싸졌습니다. 부동산의 상품별 특성에 따라 재개발 아파트 상가 등 부동산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한 키워드가 광고주입장인 중개업자가 사용을 하게 되었고 나름대로 성과(계약)를 이루었습니다.

키워드 추출의 중요성
하지만 키워드마케팅도 입소문을 타면서 과다경쟁을 하게 되었고 특정포탈의 경우 키워드단가가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금액에 낙찰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비용대비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부동산중개사무소의 경우 포탈업체와 연결되어있는 광고대행사에 맡기는 형태로 광고집행이 이루어지다보니 일일이 키워드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중개실무의 특성상 확인을 못했을 가능성이 크고 또한 여러 광고주들을 관리하는 광고대행사입장에서도 많은 광고비용을 집행하지 못하는 부동산중개사무소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중개사무소(즉 광고주입장)에서는 키워드에 대한 추출작업과 세부키워드를 발굴해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지역에서 원룸 오피스텔 임대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경우 해당지역이름과 원룸을 포함한 경우가 세부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원룸뿐만이 아니라 아파트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지역명과 아파트를 조합하면 세부키워드가 됩니다. 이처럼 해당지역명을 이용하여 세부키워드를 만들 수도 있고 중개업소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이름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대행사에서 키워드관리를 해주지만 여러분 스스로 세부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키워드마케팅의 종류
키워드마케팅에는 클릭당 단가를 계산하는 방식(cost per click )과 1000회 노출되었을 대를 기준으로 하는 방식(cost per thousand)이 있습니다. 클릭당 단가를 계산하는 방식은 오버추어에서 많이 적용이 되며 키워드별로 단가가 정해져 있고 소비자가 키워드를 통하여 조회를 하고 노출에 따른 비용은 지불하지 않고 클릭을 했을 때에만 광고비가 지불이 되는 방식입니다. 각 포탈별로 이름은 다르지만 적용방식은 같습니다.
그리고 1000회 노출을 기준으로 단가를 책정하는 방식은 계약기간(1개월)동안 1000회 노출에 대한 광고비를 지출하고 소비자의 클릭에는 무관하게 계약기간 동안 노출이 되어 집행이 되는 방식입니다. 즉 부동산포탈에 가입을 하여 1년동안 금액을 지불하고 광고가 노출이 되는 것을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편합니다.
클릭당 단가를 계산하는 방식은 대표키워드로 적용을 하면 안되고 세부키워드 중에서 클릭률이 높은 것을 선정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사철이 시작할 때 해당지역의 아파트의 전세에 관한 키워드를 구매하여 적용을 하면 구매(계약)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재개발 이주 수요가 있을 때에도 해당지역의 전세와 매매와 관련된 키워드를 구매하여 적용을 하면 효과적으로 구매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순위 경쟁을 할 때에도 시간대를 신경써서 순위를 조절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낮시간대에 실질적인 수요자일 확률이 많고 저녁시간에는 정보수집차원에서 클릭할 확률이 높으므로 저녁시간대에는 1위를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1000회 노출기준으로 하는 방식의 경우 위치의 독점성이 있을 경우(즉 경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 광고 집행을 할 수 있으며 노출이 되었을 때 클릭을 유도해야 하므로 광고문구를 신경을 써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물론 클릭당 단가계산을 하여 비교를 해야 합니다.

키워드마케팅할 때 주의할 점
부동산중개사무소가 위치한 곳에서 메인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발굴을 할 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특정동지역의 경우(신사동) 다른 지역의 조회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조회수를 통하여 클릭당 단가를 책정하는 키워드마케팅의 특성상 키워드발굴 후 광고집행을 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광고주인 부동산중개업자입장에서는 키워드마케팅에 대한 방식에 대한 이해와 키워드단가를 계산하여 키워드광고집행을 해야 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광고집행을 해본 경험으로는 세부키워드의 발굴과 세부키워드에 대한 광고집행 그리고 물건이 있을 때 광고집행을 해야 길잡이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있으며 또한 contents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을 통한 방식이던지 1000회 노출을 통한 방식이던지 키워드로 인해 노출이 되는 블로그 및 카페 사이트의 contents가 잘 구성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