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8일 화요일

부동산 경매 굿옥션 스마트시대 부동산중개 환경의 변화 [상식: 경정익]


스마트(smart)란 ‘똑똑한 또는 영리한’이란 의미로서 우리는 똑똑하고 영리한 사회인 스마트사회, 스마트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스마트시대는 과거 산업사회, 정보화사회와는 현격히 다른 특징이 있음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이런 스마트시대의 커다란 변화는 부동산 중개업에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간단(間斷)한 정보화가 활용됨으로서 과거의 연장에서 근대적인 중개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스마트시대로 진입하여 사람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실시간에 의한 간단(間斷)없이 정보화를 활용하게 됨으로서 이제 부동산중개업에도 정보화를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시기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즉 일반인들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의한 정보의 공유와 소통이 일반화됨에 따라 이에 맞추어 중개업에도 정보화로 체질을 바꾸어야 하는 것이다. 즉 중개의 정보화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여 매물을 확보하고 마케팅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정보화를 통해 수준 높은 중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전문성과 신뢰성을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지난 2008년부터 2012년 3/4분기까지 전국부동산중개업자 등록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서울과 수도권에서 중개업소가 5-8% 감소하고 있다. 특히 서울 부동산 중개업소들이 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거래에 직격탄을 맞아 폐업하는 경우가 속출해 올해만 800여 곳이 문을 닫았다.

이러한 시점에 부동산 중개업의 정보화는 어려운 부동산중개업을 구조할 수 있는 방안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실제 불황속에도 관계없이 정보화를 활용하여 성업 중인 중개업소는 소수이고 대부분의 중개사들은 정보화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아직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중개업은 진입이 용이한 대중적인 사업으로 수요에 비해 많은 중개업소가 운영되었지만, 스마트시대에는 차별화된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춘 업소와 그렇지 못한 업소로 명확히 구분됨으로서 많은 중개업소의 정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개업의 정보화 활용은 현재와 머지않은 장래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중개사의 역량으로 이제 대비를 서둘러야 하지 않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