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8일 화요일

부동산 경매 굿옥션 장사 잘되는 집 의왕 옛날원조보리밥집 [풍수: 박정해]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에 위치한 이 음식점은 2000년 3월에 개업하였다. 건물은 1층짜리 허름한 기와집으로 약 100년 전에 건축되었다. 그린벨트 내에 있으며 주위에 계원예술대학이 있다. 주 메뉴는 보리밥인데,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손님이 붐빈다.



풍수적 특징
이 음식점은 대지의 가로세로 비율이 전형적인 황금비율인 1대1.618의 형태다. 도로에 접한 면보다 뒤쪽으로 더 긴 형상이다. 안으로 들어가면 네모반듯한 작은 마당이 각 방과 연결되어 있다.
앞쪽의 안산은 동그랗게 생긴 것이 다시 보기 어려운 아름다운 형상이다. 주산(主山)이나 안산(案山)에 이렇게 아름다운 산이 있으면 엄청난 부와 명예를 안겨준다. 풍수에서는 알[卵]이라 하기도 하고 여의주라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형상을 풍수에서는 금계포란형(金鷄抱卵形)이라고 한다. 이 음식점의 우측에서 흘러내린 산 능선들이 마치 새 날개처럼 음식점을 감싸주고 있다. 새의 날개로 푸근하게 감싸 주니 얼마나 편안하겠는가. 편안한 분위기에 알의 형상이니 재물이 따라오는 것은 당연지사다.



집의 방향도 중요한데, 현대 풍수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향법 중 하나인 88향법(八十八向法)으로는 문고소수(文庫消水)에 해당한다. 이렇게 좌향으로 자리 잡으면 총명한 수재가 출생하고 문장이 특출하여 부귀하는 풍수지리적 특성을 갖는다 .



공간 구성
음식점은 주방과 계산대가 중요하므로 길한 방향에 있어야 한다고 이미 앞에서 살펴보았다. 이 음식점의 경우 주된 출입문은 남쪽에 있고 계산대는 동쪽에 있다. 출입문이 남쪽에 있을 경우에는 동쪽이 생기방(生氣方)으로 길방(吉方)에 해당한다. 따라서 계산대는 적절한 위치에 잘 자리 잡았다. 그러나 주방은 흉한 방향인 서쪽 오귀방(五鬼,凶)에 위치하였다. 계산대뿐 아니라 주방도 길방에 위치했더라면 더 번창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내부 공간 구성에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